갈마(역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음식 5가지

개마두리 2015. 6. 23. 16:54

 

- <연합뉴스> 기사

 

- 입력 : 2015.06.23.

 

(서울=연합뉴스) 전승엽 기자/이은희 인턴기자

 

= 최초의 국수는 중국 황허(黃河) 부근의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약 4천 년 된 국수라고 합니다. 오래된 음식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kiri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 로마인의 무덤에서 발견된 와인(포도주 - 옮긴이) :

 

대략 1650년 된 와인으로 추정(이 연구결과가 사실이라면, 이 포도주는 서기 365년에 빚어진 것이라고 봐야 한다. 서기 4세기에 로마 제국이 그리스도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며, 이 때 로마가 동서로 갈라진다 - 옮긴이 잉걸. 이하 옮긴이’). 주위의 다른 와인병들은 이미 말라 있었지만, 유독 이 와인은 액체 상태 그대로 보존되어있었다. (이 술을 술병에 담은 사람이 - 옮긴이) 코르크 마개에 올리브유(올리브기름 - 옮긴이)를 발라, 와인이 산화되는 것을 막았기 때문이다.

 

- 옮긴이의 결론 : 서기 4세기 중반에 살았던 로마 시민은 포도주를 마셨다. 물론 그들은 헬라스(‘그리스의 정식 국호) 사람들에게서 포도주 마시는 법을 배웠고, 이를 자신들이 정복/점령한 땅에 널리 퍼뜨렸다.

 

2. 뼈가 들어있는 수프(? ? - 옮긴이) :

 

대략 2400년 된(서기전 400년이니까, 중국의 전국시대다 - 옮긴이) 수프로 추정. 중국에서 새 공황의 활주로를 만들기 위한 공사를 하던 중 발견했다. (국이 담겨 있던 그릇의 재료인 - 옮긴이) 청동이 산화하면서 (그릇이 - 옮긴이) 초록빛을 띠게 되었으며, 수프 안에서 뼈도 발견되었다고 한다.

 

- 옮긴이의 결론 : 서기전 400, 중국의 전국시대에 살았던 중국인은 황금빛으로 번쩍이는 청동 그릇에 짐승(또는 새)의 고기와 뼈를 집어넣고, 물을 부은 다음 끓인 국을 먹었다. 우리가 중화요리라는 말을 들을 때 떠올리는 볶음/튀김/양념을 잔뜩 집어넣고 졸인 음식은 처음부터 있었던 게 아님을 알 수 있다. 고대 중국의 음식은 굽거나, 찌거나, 끓이거나, 삶아서 만든 음식이었다. 이른바 중화요리는 아무리 빨라도 당나라 말기에야 나타났고, 일반적으로는 북송 시대에 와서야 일반화했다고 본다.

 

3. 최초의 국수 :

 

중국 황허(황하黃河 - 옮긴이) 부근(북중국 내륙 - 옮긴이)의 고고학 유적지에서 발견된 대략 4천년 된 국수(서기전 2000년의 국수 면발. 중국 최초의 고대국가인 하나라 초기의 것이다 - 옮긴이). 지진으로 인해 황허가 범람하면서(흘러넘치면서 - 옮긴이) 집에서 국수를 먹던 주민이 허겁지겁 도망치다가 국수 한 그릇을 엎었다. 그 후 산처럼 쌓인 퇴적물과, (국수가 담긴 - 옮긴이) 그릇 바닥 사이의 공간이 진공상태로 되어 국수가 지금까지 보존됐다.

 

- 옮긴이의 결론 : 서기전 2000, 오제(五帝)시대 말기와 하()나라 초기에 살았던 중국인들은 국수를 만들어 먹었다. 중국의 면(국수)4015년 동안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하나라의 국수는 쌀이나 밀이 아니라 기장()이나 피나 수수로 만들었을 가능성이 크다. 밀이나 보리로 만든 국수는 나중에 나타났고(밀가루로 만든 국수는 혼인이나 잔치 때에만 먹을 수 있는 사치품이었다), 쌀국수는 서기 11세기인 북송시대가 되어서야 만들어졌다.

 

4. 영국의 탄 빵 :

영국 옥스퍼드셔 주의 물이 가득 찬 구멍 안에서, 5500(서기전 3485- 옮긴이)로 추정되는 빵조각과, 신석기 시대의 잡동사니들이 발견됐다.

 

* 옮긴이의 결론 : 신석기 시대에 브리튼 섬(영국)에 살았던 사람들은 빵을 먹었다. , 이 사람들은 켈트족이나 로마인이나 앵글로색슨족이나 바이킹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5. 육포(말린 고기 - 옮긴이) :

 

중국 한 마을의 2000년 된 무덤(서기전 15년의 무덤. 서한[전한]시대 말기에 만들어졌다 - 옮긴이) 안에서 발견되었다. 청동 냄비 안에 있는, 검고 초록빛으로 탄화된 덩어리는 소고기였다. 천 년(문맥상 2000년이라는 말을 써야 한다 - 옮긴이)이 지나서 소고기가 수축한 것은 아니고, 원래 육포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 옮긴이의 결론 : 2000년 전, 서한[전한] 말기에 살았던 중국인은 소고기로 육포를 만들어 먹었다. 이 육포는 - 소는 여름지이[농사]에 쓰이고, 수레를 끄는 데에도 쓰일 만큼 중요한 짐승이라, 함부로 죽일 수가 없었으므로 - 사치품이었으며, 이것을 청동 냄비 안에 담아서 먹은 사람은 부자나 호족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 출처 :

 

http://zum.com/#!/v=2&tab=home&p=2&cm=photo&news=0032015062322963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