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역사)

"기자 폭행당했는데 네티즌 환호" 中 환구시보 한국 조롱

개마두리 2017. 12. 16. 20:30

-『중앙일보』기사


- 날짜 : 2017. 12. 15


- 예영준 기자


중국『인민일보』산하의 일간지『환구시보(環球時報)』가 15일 중국 경호원에 의한 청와대 사진 기자 폭행 사건을 보도하면서 “(가해자가) 중국 공안이라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며 “해당 기자들이 취재규정을 어긴 탓에 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사건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전가하고 중국 공안당국의 현장 경호 책임을 희석시키는 논조다.


『환구시보』는 한국의 일부 누리꾼들의 댓글을 인용하며 “폭행당한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이 취재규정을 어긴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며 “(이전) 고위급 순방에서 비슷한 사례가 여러 차례 있었다.”고 거론함으로써 사건의 책임이 해당 기자들에게 있다는 논리를 폈다.

  
신문은 또 “한국 기자들은 미국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문제의 원인은 한국 측에서 고용한 사람이지 중국 공안이 아니다.” 등 한국 누리꾼들의 댓글을 선택적으로 인용하면서 한국 내에서도 동정 여론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당시 현장에 있던 기자가 목격한 상황을 소개하며 “문 대통령 주변에는 한국 측 경호원들이 경호를 맡았고, 외곽에는 중국 경호원들이 상황을 통제했다.”면서 “이들이 중국 공안이라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級)이 높은 행사일수록 경호 수위가 높아진다. 현장 경호원들은 안전 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접근을 막게 돼 있다.”는 말로, 가해자를 옹호하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가 이번 폭행사건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청함에 따라, 중국 공안 당국은 밤새 세 차례 피해 조사를 진행했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부상 정도가 심한 피해자의 치료를 고려해 중국 공안 측에서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피해자 조사를 마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베이징=예영준 특파원 yyjune@joongang.co.kr

 
- 기사 원문 :


http://news.joins.com/article/22207663


* 옮긴이의 말 :


자신의 적(지나[支那] 정부와 지나 언론과 지나의 한족[漢族] 독자들)에게 ‘먹이’(구실)를 던져준 멍청한 한국 누리꾼들을 저주한다. 지나 정부와 지나 언론이 계속 이딴 식으로 나오면 나는 한국 정부에게 지나와 단교하고 대만과 다시 수교하라고 요구할 수밖에 없고, 나아가 (한국에서 쏘면) 북경(北京)과 남경(南京)과 상해(上海)로 날아갈 수 있는 미사일을 만들라고 요구할 수밖에 없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나는 이 일을 잊지 않을 것이고,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복수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