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그림(동영상)

필리스틴의 전통 춤인 ‘다브케’를 출 때 연주하는 음악

개마두리 2021. 12. 1. 11:01

- 필리스틴(Filistin) : 영어권에서 ‘팔레스타인(Palestine)’으로 부르는 나라의 바른 이름. 이는 ‘한국’이 ‘한궈(북경어)’나 ‘간고쿠(왜어)’가 아닌 것과 같은 이치다.

- 다브케(Dabke/دبكة) : ‘ 답케 ’ 나 ‘ 답카 ’ 로도 부름. 아랍 말로 “ 발을 찍어내는 것”이라는 뜻이다. 레반트(필리스틴/수리야/레바논/요르단을 통틀어 일컫는 말) 지방의 전통 민속춤이기도 하다. 결혼식 같은 즐거운 행사에서 주로 춘다.

- < 필리스틴 식 답케(PALESTINIAN DABKE) > :

https://www.youtube.com/watch?v=WSgvC9QwuHU



▶ 옮긴이(잉걸)의 말 :

이런 음악을 들을 때마다, 나는 필리스틴 사람들과 보이지 않는 마음의 끈으로 이어져 있다는 것을 강하게 느낀다. 나는 ‘ 100% 한국인 ’ 이지만, 필리스틴 사람들을 좋아한다.

(그런데, 사물놀이/판소리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현대[서기 1990년 ~ 서기 2000년대] 한국 음악을 좋아하거나 배달민족의 전통음악[‘국악’]에 관심을 기울이는 – 또는 그것들을 좋아하는 – 필리스틴 사람은 있을까? 갑자기 궁금해진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을 만나 녹차와 인절미와 약과와 귤을 대접하며 서투른 영어와 더[!] 서투른 표준 아랍어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