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역사)

※ 1만명 살았던 아마존 고대도시 발견

개마두리 2024. 2. 12. 21:14

 

- (. ‘프랑스를 일컫는 한자말인 불란서[佛蘭西]’를 줄인 말 옮긴이 개마두리. 아래 옮긴이’)연구팀 에콰도르서 발굴

 

- 여의도 면적 약 103배 규모

 

- 2500년 전까지 건물들 존재(그러나 기사 본문을 읽어보면, 이 기사에 나오는 도시는 서기 524,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1500년 전까지 존재했다. 그렇다면 이 작은 제목은 오타거나, 아니면 기자가 기사를 쓸 때 계산을 잘못한 것으로 보인다 옮긴이)

 

에콰도르(남미에 있는 나라. 페루의 북쪽에 있고, 태평양을 끼고 있으며, 안데스 산맥과 아마존이라는 두 지역에 모두 속한다 옮긴이) 인근 빽빽한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2500년간 숨겨져 있던 고대 대도시의 흔적이 발견됐다. 정교한 도로망, 배수로, 주거용 집 등 도시 요소를 모두 갖춘 이 도시에는 최소(적어도 옮긴이) 1만 명이 살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스테판 로스탕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CNRS) 교수 연구팀은 11(현지 시간)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고고학 분야의 혁명이라 불리는 라이다(LiDAR)’를 활용해 고대 대도시를 발굴했다. 라이다는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발사하는 레이저로 공간을 측정하는(재는 옮긴이) 기술이다.

 

연구팀은 라이다로 에콰도르 인근 안데스 산맥 주변 아마존 지역을 조사했다. 그 결과, 6000개가 넘는 토분 위에 세워진 건물들이 드러났다. 잉카(타완틴수유 옮긴이)와 마야인들은 돌로 건축을 했지만, 아마존에는 돌이 없어 진흙을 건축에 활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토분 위 건물들은 배수로가 있는 농지에 둘러싸여 있었다. 도시 내(옮긴이) 도로는 가장 큰 것의 폭이 10m, 길이가 10 ~ 20에 달했다. 연구팀은 농경지를 포함해 도시 전체 크기는 300정도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는 옮긴이) 여의도(2.9) 면적의 약 103배다.

 

연구팀은 도시 크기로 볼 때 인구수가 최소 1만명, 최고조에 달했을(다다랐을 옮긴이) 때는 3만명까지도 거주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당시 로마 시대 런던의 추정 인구와 비슷하다.

 

도시는 (지금으로부터 옮긴이) 2500년 전(그렇다면, 서기전 476? - 옮긴이)에 지어졌으며, (그로부터 약 옮긴이) 1000년간 사람이 살았던 것으로 분석된다(그렇다면, 이 도시가 버려지거나 망한 때는 고대 말기인 서기 524년일까? - 옮긴이). 도시는 화산 폭발로 인해 파괴된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아마존 고대 대도시를 찾은 것은 처음(사실, ‘처음은 아니다. 왜냐하면 이 연구팀이 도시를 찾아내기 전에도 아마존의 여러 지역에서 고대 ~ 중세에 만들어진 도시 유적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옮긴이)”이라며 아마존에 (고대나 중세에도 옮긴이) 소규모/유목민(문맥상 수렵인/채집민이라는 말을 쓰는 편이 자연스럽다. 아마존 원주민들은 마사이족이나 아라비아 반도의 아랍인이나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인이나 북아시아의 몽골인과는 달리 짐승을 데리고 다니며 키우는 유목민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옮긴이) 형태로 사람이 살았다는 그간의 분석은 틀렸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지 서기 2024년 양력 112일자 기사

 

- ‘고재원기자 ko.jaewon@mk.co.kr

 

- 기사 원문 :

 

https://v.daum.net/v/20240112172409123

 

1만명 살았던 아마존 고대도시 발견

에콰도르 인근 빽빽한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2500년간 숨겨져 있던 고대 대도시의 흔적이 발견됐다. 정교한 도로망, 배수로, 주거용 집 등 도시 요소를 모두 갖춘 이 도시에는 최소 1만명이 살았던

v.daum.net

 

옮긴이(개마두리)의 말 :

 

아무래도 이 기사에 나오는 도시는 「 ※ 지금보다 더 조직적? 2000년 전 아마존에 이런 도시있었다니 에 나오는 도시와 같은 도시인 것 같다. 다만 이 기사에는 라이다에 대한 설명과, 도시 전체의 크기와, 도시가 유지된 기간과, 도시가 부서지고 망한 까닭과, 이 도시가 발견되었으므로 아마존 원주민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은 틀렸다는 평가처럼, 「 ※ 지금보다 더 조직적? 2000년 전 아마존에 이런 도시있었다니 에는 없는 이야기들이 실렸기 때문에, 참고할 만하다고 여겨 이곳에 인용/소개하기로 했다.

 

이 기사 내용대로라면, 이 아마존 도시는 지금으로부터 2500년 전인 서기전 476(이 무렵 동아시아에는 후기 고조선과 연///중산국/[]/[]/동주[東周]가 있었으며, ‘남중국에는 초[]/[]/[]/[]/[]이 있었고, 동남아시아에는 반랑왕국이 있었다)에 세워져, 1000년 동안 유지되었다가, 고대 말기인 서기 524년에 화산 폭발로 망한 도시다.

 

나는 고대에 직접 도시를 만들고, 그 도시를 1000년 동안 유지한 아마존 원주민들에게 경의를 표하며, 도시와 문명을 만듦으로써, 그리고 그 도시를 10세기 동안 유지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입증한 그들을 존경한다.

 

- 단기 4357년 음력 13일에, <‘아마존은 문명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지역이다.’라는 선입견은 이제 사라져야 할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 개마두리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