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역사)

[세계사] 아마존의 옛 흙이 입증한 고대 ~ 중세 아마존 원주민의 옥수수 재배

개마두리 2024. 2. 12. 21:34

나(글쓴이 개마두리)는 예전에 「 ▩유럽인이 오기 전부터 농사를 지었던 아마존 원주민들 에서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조금 전(서기 5~6? 대략 서기 1세기 초)부터 아마존 강 중심부와 하류 지역안데스 지방에서 옥수수가 들어왔기 때문에 정착촌이 나타나거나 복잡한 문화를 지닌 사회가 세워지는 극심한 문화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석 달 전, 내가 TV에서 위성방송으로 우연히 본 디스커버리 채널 사이언스(줄여서 “DSC Science”)’의 다큐멘터리에서, 그 설명이 옳았음을 뒷받침하는 설명을 접했다.

 

다큐멘터리의 내용에 따르면, 지질학자와 토양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 아마존에서 퍼온 고대의 흙을 기계로 분석한 결과, 그 흙에서 옥수수의 성분이 나왔다고 한다.

 

그 말인즉슨 고대와 중세의 아마존 원주민들은 오늘날과는 달리 옥수수도 길렀고, 그것을 먹기까지 했다는 뜻이다(옥수수가 자라고, 옥수수의 낟알들이나 옥수수를 거둔 뒤 남은 부분들이 흙으로 돌아가 썩고 흙의 일부분이 되었기 때문에 흙에서 옥수수의 성분이 나온 것이다).

 

옥수수는 유럽인들이 길렀던 곡식인 밀이나 보리보다 6~14배는 많은 수확량을 약속하는 곡식이었고, 고혈압을 막아주고 단백질/섬유소/비타민/무기질이 풍부하며 잇몸질환을 치료하는 베티 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고 항암 성분과 여름병(식욕이 없어지고, 무기력함과 권태를 느끼는 병)을 낫게 하는 성분도 들어있기 때문에, 이 곡식을 길러서 먹을 수 있었던 고대 ~ 중세의 아마존 원주민들은 근세 이후 ~ 현대와는 달리 더 많은 인구를 먹여 살릴 수 있었고, 건강 상태도 지금보다는 좋았을 것이다.

 

그러면 오늘날의 아마존 원주민들은 왜 옥수수 대신 카사바를 기르거나 나무 열매를 따느냐?”고 물어볼 텐데, 그건 옥수수라는 식물의 특성과 에스파냐/포르투갈인의 아마존 침략/침입 때문이라고 대답할 수 있다.

 

여름지기(‘농업인을 일컫는, 순수한 배달말 낱말)와 식물학자들의 설명에 따르면, 벼나 보리나 밀은 - ‘야생 벼’/‘야생 밀이 지금도 자라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이 일부러 심고 가꾸지 않아도 알아서 잘 자란다. 그러나 옥수수는 그런 식물들과는 달리, 사람이 일부러 심고 가꾸고 보살피지 않으면 죽거나 시들어버린다.

 

다시 말해 근세 이후의 아마존 원주민이 고대나 중세의 조상들과는 달리 옥수수를 기르지 않는 까닭은, 한 곳에 뿌리내리고 살면서 옥수수를 한 해 동안 정성스레 가꿀 수 있는 삶을 누리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이곳저곳으로 떠돌아다니며 사냥하고 채집하고 고기잡이를 하는 한, 옥수수를 밭에서 기를 여유는 얻을 수 없으니까).

 

그리고 그들이 옥수수를 기를 여유를 잃어버린 까닭은, 서기 1500년 이후부터 시작된 에스파냐/포르투갈 사람들의 아마존 침입과 침략과 노예사냥, 학살, 질병 전파로 아마존 원주민 사회가 철저하게 파괴되었고(특히, 질병과 노예사냥이 가장 큰 타격을 입혔다), 그래서 원주민들이 백인을 피해 아마존 곳곳으로 흩어져야 했으며, 그들은 옥수수 여름지이(‘농사’/‘농경’)를 포기하고 대신 나무에서 열매를 따거나 사냥하거나 고기잡이를 하는 방식으로 살아남았고, 서기 17세기(또는 서기 20세기)가 되어서야 백인들에게서 철기를 얻어 화전 여름지이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복잡한 여름지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백인들이 가져온 질병 때문에 병에 걸려 죽거나, 노예상인에게 죽임을 당하거나, 노예로 팔려 감으로써(그리고 그들에게서 여름지이를 할 줄 아는 방법을 배워야 할 구성원들도 죽임을 당하거나 달아남으로써) 옥수수 여름지이를 비롯한 복잡한 여름지이가 사라졌고, 그 때문에 오늘날 우리가 보는 화전 여름지이나 사냥/고기잡이/채집으로 먹고 사는 아마존 원주민 사회가 나타났던 것이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오늘날 어떤 사회나 조직이나 공동체가 보여주는 모습이 먼 옛날부터 이어져 내려온 모습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 둘째, 서유럽은 남아메리카에 문명을 가져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예전에 있었던 복잡한 문화와 문명을 파괴하고 그 자리에 자신들의 문명을 세웠다는 사실이다. ‘문명과는 거리가 먼 땅인 아마존에 처음으로 문명을 심은 서유럽인이라는 고정관념은 이제 더 이상 사실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

 

- 단기 4357년 음력 13일에, ‘역사학은 고고학이나 인류학뿐 아니라 지질학이나 흙을 연구하는 과학자에게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역사학자들은 그들의 도움을 받는 일을 망설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개마두리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