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마(역사)

월급 받고 일하는 사람들을 종으로 여겼던 서기 18세기의 미국인들

개마두리 2023. 11. 14. 10:04

미국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몬티셀로’. 지금은 역사박물관이 되어 있지만, 이곳은 미국의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이 인생의 대부분을 보낸 곳이기도 합니다.

그는 이곳에서 「 미국 독립 선언문 」 을 작성하며, 미국이라는 새로운 민주공화국을 설계해 나갔습니다.

그가 꿈꾸었던 민주공화국의 모습은 자영농 중심의 분권사회였습니다. ‘토지와 노동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가진 자유로운 시민들만이 민주주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제퍼슨은 생각했습니다.

그는 동료였던 ‘제임스 매디슨’에게 자신의 이런 생각을 담은 편지를 썼습니다.

“극소수의 사람들이 이 나라(미합중국 – 옮긴이 개마두리. 아래 ‘옮긴이’)의 재산을 완전히 거머쥐고 있습니다. …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아무리 작더라도 자신의 땅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소지주는 국가(나라 – 옮긴이)의 가장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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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처드 프리먼(Richard Freeman/하버드 대학 교수)’[의 보충설명 – 옮긴이] :

“미국 혁명(다른 이름은 ‘미국 독립전쟁’ - 옮긴이)으로 새로운 사회가 생겨났을 당시, 영국 귀족에 대항하던 그들([나중에는 미국이 되는] 잉글랜드의 북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살던 백인들 – 옮긴이)은 민주주의가 실현되려면 각 개인이 귀족의 통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토지를 소유하거나(땅을 가지거나 – 옮긴이), 장인(匠人. 손으로 물건을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 – 옮긴이)​/공예가 등 기술자가 되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함으로써 민주주의를 유지한다면, 평등이 실현되리라 믿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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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독립 당시​(서기 18세기 후반 – 옮긴이)​ 미국은 농경 사회였습니다. 당시 미국 시민들의 대다수는 자영농과 자영업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재산과 노동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바로 미국 초기 민주주의의 주인공이었습니다.

이런 사실은 당시 사회 구조를 분석한 ‘잭슨 메인(Jackson T. Main)’의 연구에서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이 연구에서는 ‘생산 자본재(소비재[예를 들면, 음식]의 생산에 이바지하는 것들[토지와 노동력 제외]. 공장 건물이나 농장이나 기계가 이에 포함된다 – 옮긴이)를 소유하고(지니고 – 옮긴이) 있느냐?’와, ‘타인(다른 사람 – 옮긴이)의 노동에 대한 통제권이 있느냐?’에 따라 미국 시민을 4개의 계층으로(네 계층으로 – 옮긴이) 분류했습니다(나누었습니다 – 옮긴이).

(그 연구결과에 따르면, - 옮긴이) 먼저, 자본재를 소유하고 있으며(소유하며 – 옮긴이), 노동 통제권도 가진 자본가와 노예주들은 전체 시민의 4퍼센트였습니다.

반면, 시민의 60퍼센트는 자영농이나 자영업자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자본재는 가지고 있었지만, 타인에 대한 노동 통제권은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당시에 관리자는 1퍼센트에 불과했습니다.

이때는 자본재도 없고, 노동 통제권도 없는 노동자와 노예의 비율이 전체의 35퍼센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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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처드 프리먼(Richard Freeman/하버드 대학 경제학과 교수) :

초기 미국인들은 (남에게 – 옮긴이) 고용되어 일하는 사람들을 (설령 그가 시민이나 자유인이더라도 – 옮긴이) ‘임금 노예(<봉급 받고 일하는 종>이라는 뜻 – 옮긴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새롭게 건설한(세운 – 옮긴이) 사회에 노예 계급이 형성되는(만들어지는 – 옮긴이) 걸 원하지(바라지 – 옮긴이)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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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 옮긴이) 오늘날(서기 2016년 현재 – 옮긴이)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앞의 연구와 똑같은 방식으로 현대의 미국 사회를 분석한(파헤친 – 옮긴이) ‘에릭 올린 라이트(Erik Olin Wright)’의 연구를 살펴보겠습니다.

생산 자본과 노동 통제권을 모두 갖고 있는 자본가는 5퍼센트로, 미국 독립 당시와 비슷합니다.

반면, 자본재는 있지만, 노동 통제권이 없는 자영농과 자영업자는 60퍼센트에서 12퍼센트로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비해, 자본재는 없지만 노동 통제권을 가진 관리직은 1퍼센트에서 29퍼센트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자본재도 노동 통제권도 없는 사람들(의 비율 – 옮긴이)은 미국 독립 당시(의 수치인 – 옮긴이) 35퍼센트에서 54퍼센트로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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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처드 프리먼(Richard Freeman/하버드 대학 교수) :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작은 사업체를 가지고 있기보다는, 거대 조직(예를 들면, 관공서나 대기업 – 옮긴이)에 고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영업을 선호하지만, 쉽게 자영업자가 되지는 못하죠. 거대한 자본과 기계와 도구는 여전히 기업들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땅이 있었기 때문에 – 옮긴이) 독립적인 존재였던 과거의 농부(순수한 배달말로는 ‘여름지기’ - 옮긴이)와 비교하면(견주면 – 옮긴이), 오늘날의 노동자들은 기업 자본의 일부를 (그 기업에 빌붙어서 – 옮긴이) 이용하고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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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초기인 미국 독립 당시에는, 자영농과 자영업자 중심의 자유 시민이 대다수였습니다(단, 노예제도가 합법이었기 때문에, 적지 않은 노예도 있었다는 사실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 – 옮긴이).

그래서 ‘상사의 명령에 따라 일하는 임금 노동자가 된다는 것은, 개인의 독립성이 파괴되는 끔찍한 상황’이라고들 생각했습니다.

반면, 오늘날은 (소기업이건 중기업이건 대기업이건 공기업이건 가릴 것 없이 – 옮긴이) 기업에 소속된 노동자가 시민들의 다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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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처드 프리먼(Richard Freeman/하버드 대학 교수) :

(서기 18세기 후반, 오늘날과 같은 형태인 – 옮긴이) 기업이 처음 만들어지기 시작했을 때, 미국 건국을 주도한 사람들은 매우 심기가 불편했습니다. 기업이 민주적 절차를 저해하고, 자신들이 반대했던 (유럽의 – 옮긴이) 부유한 귀족 부류의 계층을 (미국에서 – 옮긴이) 새로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이 생각은 정확하게 들어맞았다. 서기 19세기 중반 이후에 미국에 나타난 대자본가들은 유럽이나 로[Ro]시야나 일본의 귀족들과 다를 바 없는 지배자이자 기득권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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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주주의 』 ( 작은 제목 「 세계적인 석학들의 민주주의 강의 」. ‘EBS 다큐프라임 < 민주주의 > 제작팀/유규오’ 지음, ‘후마니타스(주)’ 펴냄, 서기 2016년 )에서

▶ 옮긴이(개마두리)의 말 :

내가 이 글을 여러분에게 인용/소개하는 까닭은 다섯 가지다.

첫째, 오늘날에는 ‘당연한 일’로 여겨지는, ‘남에게 고용되어 월급 받고 일하는 삶’이 실제로는 그다지 좋은 일이 아닐 수도 있음을 알려주고 싶어서고(“일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남 밑에서 남의 돈을 받으며 일하는 삶은 ‘당연한 것’이며 ‘바람직한 것’이자 ‘어쩔 수 없는 것’이다.”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생각해 보라는 이야기다),

둘째, ‘경제의 민주주의’, 그러니까 경제 권력이 많은 사람들에게 거의 골고루 나누어진 상황이 아니라면 투표권이나 출마할 권리를 비롯한 ‘정치의 민주주의’는 ‘반쪽짜리 민주주의’일 뿐임을 강조하고 싶어서며(따라서, 대기업이 거의 모든 경제를 손에 넣고 노동 3권이 부정되며 기업이 언론을 주무르는 나라는 – 설령 그 나라가 다당제 국가에 투표권이 보장되는 나라라 하더라도 – 온전한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셋째, (어찌 보면 우울하고 씁쓸한 이야기인데) 오늘날 한국의 직장인들 사이에 나도는 비아냥 – 예를 들면, “우린 ‘회사를 위해 일하는 노예’야.”라는 말 – 이 결코 ‘근거 없는 불평’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똑같이 일어나는 사실이자 진실’임을 말해주기 위해서고,

넷째, 사회주의/공산주의를 따르는 좌파 지식인이 아니라, 그들보다 아흔 해 전에 활동했고, 민주주의와 공화주의와 계몽사상을 따르는 사람들이었던 미국의 정치인들이 대기업과 그것이 움직이는 경제체제를 경계하고 싫어했던 점으로 미루어볼 때, 신자유주의나 재벌의 지배를 비판/경계하는 건 “민주공화국( 한국 『 헌법 』 제 1조 )”인 한국에서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해야 하는 당연한 일임을 밝히기 위해서다.

다섯째, 처음에는 ‘끔찍한 일’로 여겨졌던 ‘고용되어 임금을 받고 일하는 일’이 세월이 흐르면서 ‘당연한 노동 형태’로 여겨지게 된 것처럼, 한 가지 제도나 직업에 대한 인식이 사회가 바뀌고 시대가 바뀌면서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이는 다른 예로도 입증된다. 오늘날에는 ‘각광받는 직업’으로 여겨지는 의사는 3세기 전까지만 해도 ‘백정과 다를 바 없는 천한 짓[동아시아]’이나 ‘피고름을 짜는, 체면을 망가뜨리는 더러운 일/왕족이나 귀족은 할 수 없는 일[근세 서유럽]’로 여겨진 직종이었다!)을 말하고 싶어서라도 나는 이 글을 인용한다. 한마디로, ‘과거는 낯선 나라다.’는 말을 다시 한번 입증하고 싶어서다.

부디 여러분에게 이런 내 의도가 충분히 전해졌기를, 그리고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를 빈다.

- 단기 4356년 음력 10월 2일에,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싶어하는 개마두리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