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화

▩정신병자

개마두리 2013. 11. 29. 18:56

 

나는 정신병원의 정원에서 창백한 얼굴을 한 사랑스럽고 앳돼 보이는 한 젊은이를 만났습니다.

 

나는 그의 곁에 앉아서 물었습니다.

 

“여기 왜 왔지요?”

 

그는 놀란 눈으로 나를 보더니 대답했습니다.

 

“좀 이상한 질문이지만, 대답해 드리죠. 아버지는 그 분이 이루지 못한 꿈을 저에게서 찾으려고 하셨습니다. 삼촌도 마찬가지였고요. 또 어머니는 제가 그 유명한 외할아버지를 닮기를 바라셨죠. 누이는 제가 선원인 우리 자형을 따르기를 바랐죠. 또 형은 제가 멋진 운동선수라고 자부하는 형을 좋아하게 되기를 바랐어요. 그리고 선생님들도 그분들이 생각하셨던 바대로 제가 철학박사/음악가/논리학자 등 그분들의 모습이 조금이라도 비추어진 사람이 되기를 바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곳으로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기서야 비로소 제정신이 돌아와 올바른 것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적어도 저는 본연의 자신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는 그러더니 갑자기 내게로 돌아서며 다시 말했습니다.

 

“선생님도 교육이나 좋은 충고를 받으려고 이곳으로 억지로 끌려왔나요? 말씀해 주세요.”

 

나는 대답했습니다.

 

“아뇨, 전 방문객이예요.”

 

그러자 그가 말했습니다.

 

“아, 선생님은 담 저편에 있는 정신병원에서 사시는 거네요.”

 

- 칼릴 지브란의 우화

 

- 출처 :『Tea Time 그리고 Message』(칼릴 지브란 지음, 이수민 옮김, 선영사 펴냄, 서기 1991년)

 

* 인용자(잉걸)의 말 :

 

이 우화에 나오는 젊은이가 꼭 나 같다는 생각이 든다. 비록 정신병원에 갇혀서 주사를 맞진 않지만, 정신과에 자주 가서 ‘치료’받고 있으니까. 내 정신병(조현병)이 언제쯤이면 다 나을지 모르겠다. 그 날이 오기는 할까?

 

'우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龍)을 잡는 사냥꾼  (0) 2013.11.29
▩한 마디의 좋은 말도 자신의 허물을 덮는 데 이용하지 말라  (0) 2013.11.29
▩샤타이 왕  (0) 2013.10.23
▩살로모 황제와 고슴도치  (0) 2013.10.23
▩늑대와 이리  (0) 201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