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인생 절대 손해보지 않는 법

개마두리 2022. 12. 1. 19:14

- 글이 올라온 곳 :

 

https://blog.naver.com/letit45/222461692125

 

인생 절대 손해보지 않는 법 (실패가 두려운 당신에게)

나는 절대 실패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늘 '손해'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쇼핑을 할 때는 최...

blog.naver.com

 

# 옮긴이(개마두리)의 말 :

나는 이 글을 - '손해는 절대로 볼 수 없어!'하고 생각하며 사는 사람들에게(얼마 전까지, 나는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고, "이제는 다른 생각을 하며 살아야겠어."하고 다짐했는데도, 이런 생각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 그리고 '실수나 실패는 절대 하면 안 돼! 한 번 실수하고 실패하면 다 끝이야!'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그들에게, 아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건 '실패를 단 한 번도 하지 않는 방법'이 아니라, '실수하고 실패해도 괜찮다는 마음'이고, '내 실수와 실패를 용서하는 마음'이며, '좀 손해 보더라도 다음 번에는 이익을 볼 것이라는 믿음'이고, '지금의 실패를 용서하면, 오히려 일이 잘 풀리며 미래의 내가 더 좋은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생각'이다.

당신은 신(神)도, 슈퍼 컴퓨터도 아닌 인간이다. 그러니 실수하고 실패하며 일을 그르칠 수도 있다. 그걸 잊지 말자. 그리고 당신의 실수와 실패 때문에(또는 과거에 저지른 잘못이나 죄 때문에) 당신을 욕하거나, 비웃거나, 비난하거나, 한심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100% 완벽한 사람'이나 '100% 깨끗한 사람'이나 '정상인'이나 '늘 성공만 하며 산 사람'이어서가 아님을(오히려 당신 못지않게 실수하고, 실패하며, 죄와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그건 생각하지 않고 남의 실수나 실패나 죄나 잘못만 캐내고 다니는 뻔뻔한 악당임을) 기억하시라. 

(감옥에 가 보시라. 도둑이 살인자를 욕하고, 사기꾼이 성[性] 범죄자를 "죽일 X"이라며 비난한다. 자기들도 범죄자에 죄수이면서 말이다. 국제관계는 어떻고? 숱한 침략과 약탈을 일삼은 나라가 정작 다른 나라가 한 같은 짓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범죄'라며 악을 쓴다! 이게 현실이다. 그러니, 실수나 실패 때문에 남에게 비난받고 기가 죽은 당신에게 말하겠다. 당신을 비난하는 사람이 '완벽한 사람'이나 '깨끗한 사람'이라고 여기지 마라. 

 

오히려 당신에게는 '그래, 내가 잘못했다. 그건 인정할게. 하지만 넌 아닌 것 같냐? 앞으로 잘 하면 될 거 아냐?'하고 [일부러] '뻔뻔하게'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입 밖으로 소리내어 말할 수 없다면, 마음 속으로라도 그렇게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생각해야 정신질환에 안 걸린다. 

 

만약 실수하고 실패하고 잘못을 저질렀다면, 먼저 자신을 용서하라. 그리고 자신에게 이렇게 말해라. "앞으로 잘 하면 돼. 당신이 살아 있는 한,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한 '다음 기회'는 있어!"라고)

 

- 단기 4355년 음력 11월 8일에, 개마두리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