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알코올 중독

개마두리 2023. 9. 1. 20:47

알코올 남용과 알코올 의존

 

알코올 남용이란? :

 

지속되는 음주로 인해 건강 혹은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겼음에도 음주를 지속하거나, 폭행이나 음주 운전과 같은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알코올 의존이란? :

 

음주로 인해 신체적 혹은 사회적 문제가 생겨 금주를 시도해보지만 실패를 거듭하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생기는 경우, 술에 내성이 생겨 점차 주량이 늘어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알코올 금단 증상

 

음주를 갑자기 중단한 경우 생기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눈꺼풀 떨림

 

- 메스꺼움/구토

 

- 불안감, 우울감, 불면증

 

- 간질 발작

 

- 자율신경계 흥분증상 심장 박동수 증가, 식은 땀, 혈압 상승

 

- 알코올 금단 섬망(譫妄 망령되게[] 헛소리를 함[]’. 의식이 흐리고, 착각이나 망상을 하며, 알아들을 수 없는 말도 하고, 몹시 흥분했다가 불안해하면서 때로는 고민에 빠지거나 슬퍼하고 서러워하면서 마비를 일으키는 병증을 가리킨다 : 옮긴이 개마두리. 아래 옮긴이’)

 

장기간 음주를 하다가 갑자기 음주를 중단했을 때 나타나는 가장 심한 금단 증상으로, 금주 2~ 1주 뒤에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보입니다 :

 

ㆍ사람/장소/시간 개념이 없어짐

 

ㆍ벌레/뱀이 기어 다니는 환시

 

ㆍ고열, 빠른 심장 박동수, 식은땀

 

ㆍ불안, 초조, 불면

 

(섬망 상태에서는 위험한 짓을 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어,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알코올을 과량 섭취하면 단기간에도 기억력, 집중력 저하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음주를 계속하면, 다음과 같은 만성적 인지 기능 장애가 발생합니다.

 

- 말할 때 단어(낱말 : 옮긴이)가 생각나지 않음

 

-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못함/시끄럽게 떠듬/사소한 일도 참지 못함

 

- 혀가 꼬부라짐

 

- 감정적으로 바뀜

 

- 노래 실력이 떨어짐

 

- ‘필름이 끊김

 

- 호흡 마비로 사망

 

- 비틀비틀 걸음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

 

초기에는 술을 마실 수 있는 환경으로부터의 격리, 정신과적 응급 상황의 치료, 동반된 내과적인 질환의 치료를 위하여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과도한 외부의 자극을 줄이고, 금단 증상을 비롯한 이차적인 정신과적 문제(우울, 불안, 수면 장애, 공격적 행동)등을 평가하고 치료하게 됩니다.

 

알코올성 치매

 

초기에는 최근에 발생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는 양상으로 나타나, 점차 진행하여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인 치매와 달리 알코올에 의한 전두엽 손상으로 인해 비교적 초기부터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알코올 의존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다만 많은 사람들이 알코올 중독을 부인하거나, 수치스럽게 여겨 치료를 회피하여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알코올 중독을 성공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술을 끊겠다는 본인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급성기 치료

 

장기간 알코올을 섭취하면 신경의 활성을 돕는 보조인자인 비타민 B1의 흡수 장애가 생겨, 안구운동장애, 보행장애, 의식장애를 보이는 베르니케 뇌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코르사코프 증후군이라 불리는 기억력 장애, 학습능력 장애가 지속되는 상태로 진행합니다.

 

약물 치료

 

- 벤조다이아제핀 :

 

금단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초기에 사용합니다.

 

- 아캄프로세이트 :

 

알코올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에 작용하여, 알코올에 대한 의존과 내성을 변화시켜 금주를 돕습니다.

 

- 날트렉손 :

 

알코올의 신체에 대한 보상 효과를 둔하게 하고, 알코올에 대한 갈망을 감소시켜 금주를 유도합니다.

 

- 티아민 :

 

비타민 B1으로, 비타민의 흡수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기억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투여합니다.

 

재활 치료

 

재활은 금주에 대한 동기를 증가시키고 금주상태를 유지하며,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 궁극적으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치료 과정입니다.

 

심리치료 :

 

우울증, 불안증, 인격 장애가 동반된 경우, 심리 치료를 통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단주동맹 :

 

민간 금주운동단체이며, 자조집단인 단주동맹은 환자들이 알코올 의존으로부터 회복되도록 서로의 경험을 나누고, 의지를 강화시키는 모임입니다.

 

(누리집 주소 : http://www.aakorea.co.kr/ )

 

이럴 때 재발을 조심하세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분노와 좌절감, 지겨움, 외로움, 우울 등의 기분을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하여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에게 기분을 털어놓거나, 음주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술자리를 강요받을 때

 

술을 권유 받는 자리가 잦다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술친구와 장소를 정하여, 음주의 유혹이 있을 만한 상황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인 관계 갈등이 있을 때

 

대부분은 가족(식구 옮긴이)이나 직장 등 가까운 사람과의 대인 관계 갈등이 있을 때 재발하게 됩니다. 재발하지 않기 위해 술을 선택하기보다는, 그들과 마음 속 이야기를 나눌 준비가 되어 있나요?

 

이런 것이 궁금해요

 

- 물음 1 : 술을 매일(날마다 옮긴이) 마시지 않아도 알코올 의존이라고 할 수 있나요?

 

- 대답 1 :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은 술 마시는 양이나 횟수로 진단하기보다는, 음주로 인한 개인적/사회적 문제가 있는지, 술 마시는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 물음 2 : 금주는 의지에 달린 것이 아닌가요?

 

- 대답 2 : 물론(勿論. 말할 것도 없이, 옮긴이) 본인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금주를 일시적으로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알코올 의존은 본인의 의지만으론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상담이나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 이상 서울 아산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펴낸 소책자(小冊子 : 팸플릿)에서 인용

 

- 단기 4356년 음력 717일에, ‘이제 한국 사회는 더 이상 술 권하는 사회가 아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개마두리가 올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