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국가 정보 - 보츠와나

개마두리 2012. 5. 28. 12:01

 

- 위치 : 아프리카 대륙 남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 나라의 남쪽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있고, 이 나라의 동쪽에는 짐바브웨가 있고, 서쪽과 북쪽에는 나미비아가 있다. 내륙국가다.

 

- 주민 : ‘츠와니’족(흑인)이 95%고 ‘산’족(‘부시맨’은 유럽인이 붙인 인종차별주의적인 이름이라 쓰면 안 된다. 생김새로만 보면 흑인이 아니라 동아시아인이나 동남아시아인에 가깝다)이 4%이며 유럽 백인은 1%다. 원래 보츠와나는 산족의 땅이었으나, 서기 17세기 이후 내려온 츠와니족이 산족을 밀어내고 자리를 잡았으며, 오늘날 산족은 소수민족으로서 외진 곳에서 살고 있다. 물론 백인들은 서기 19세기 말에 와서 정착했거나, 서기 20세기에 온 사람들이다.

 

- 정치체제 : 민주주의를 따르는 공화국. 대통령의 임기는 5년이다. 다당제(多黨制)를 실천하고 있다. 민주주의 제도가 발전해 독재 등의 정치적 불안요인이 없다.

 

- 사회상황 : “비교적 높은 소득(서기 2007년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이 7888달러임)과 낮은 폭력 범죄율, 그리고 만족스런 인권상황(독일 학자인 하랄트 뮐러의 말)”을 지닌 “모범적인 국가(하랄트 뮐러)”임.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에 비해 민족간 갈등이 거의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단, 삐딱하게 말하자면 산족이 츠와니족에게 대들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는’ 안정된 것이 아니냐는 풀이도 할 수 있다). 문맹률과 ‘인간개발지수’는 중간 이상이다(높지도 낮지도 않음).

 

- 외교정책 : 중도/중립 외교를 내세운다.

 

- 군사제도 : 징병제가 아닌 모병제를 실시한다.

 

- 종교 : 인구의 반(半)은 다신교(多神敎) 신자고 나머지 반은 기독교 신자임. 무슬림과 힌두교도는 아주 적다.

 

- 풀어야 할 문제 : 질병 때문에 평균수명이 낮다. 사망률이 출생률보다 높아 인구가 줄고 있다. 산족의 인권이 보장되는지가 확실하지 않다. 언론이 그다지 자유롭지 않다. 가난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 참고자료

 

- <위키 백과>

 

- <네이버 백과사전>

 

-『문명의 공존』(하랄트 뮐러 지음, 이영희 옮김, 푸른숲 펴냄, 서기 2000년)